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정부, 일본 독도 제소 제안에 "일고의 가치도 없다"

<앵커>

일본이 독도 문제를 국제 사법 재판소에 공동 제소하자고 제안하자 우리 정부는 '일고의 가치도 없다'고 일축했습니다. 신경전은 계속되고 있지만, 양국 모두 상대방을 더 이상 자극하진 않았습니다.

안정식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일본 정부는 어제(21일) 노다 총리 주재로 각료회의를 갖고, 독도 문제를 국제사법재판소에 공동제소하자고 우리 정부에 제안했습니다.

[노다/일본 총리 : 일본의 입장과 다른 것은 상당히 유감입니다. 한국 정부가 정정당당히 제소에 응하길 요구합니다.]

우리 정부가 수용하지 않을 경우 단독 제소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일본은 그러나 추가적인 보복방안을 내각에 지시하면서도 한일 통화협정 축소 같은 조치는 일단 유보해, 독도 문제에 대해 속도 조절에 들어간 것 아니냐는 관측을 낳았습니다.

우리 정부는 독도 문제를 재판소로 끌고 가자는 일본의 제안을 일축했습니다.

[조태영/외교통상부 대변인 : 독도를 국제사법재판소에 회부하자는 일측의 제안은 일고의 가치도 없습니다.]

정부는 오늘쯤 일본의 주장을 반박하는 외교문서를 일본 측에 전달할 예정입니다.

또, 일본이 한일간 통화협정 축소 같은 추가적인 보복조치에 나설 경우, '도발 수위에 맞게 대응한다'는 입장입니다.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는 일본 측에 독도 침탈과 역사왜곡 중단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