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당·정·청 수뇌부 긴급 회동 "3자회동 수용 안 해"

<앵커>

당·정·청 수뇌부가 긴급 회동을 갖고 예산국회와 관련한 3자 회동 제안을 사실상 철회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민주당은 대통령을 겨냥한 예산안 심의 거부 방침을 재확인했습니다.

이승재 기자입니다.



<기자>

정운찬 국무총리와 정몽준 한나라당 대표, 정정길 대통령 실장 등 당정청 수뇌부 8명은 오늘(21일) 밤 총리공관에서 1시간 반 동안 회의를 갖고 내년도 예산안 처리 방안을 중점 논의했습니다.

당·정·청 수뇌부는 이 자리에서 민주당이 예결위 회의장 점거를 중단하고 4대강 예산 삭감 문제를 의제에서 제외해야 이명박 대통령과 양당 대표의 3자 회동을 수용할 수 있다는 데 의견을 모았습니다.

민주당의 조건없는 3자 회동 개최 요구를 사실상 거부한 셈입니다.

[조윤선/한나라당 대변인 : 대화는 민주당이 예결위 회의장의 점거를 풀고 4대강 예산은 무조건 깎자는 전제조건을 철회해야만 용이할 것이다.]

어젯밤 의원총회를 긴급 소집한 민주당은 중요 현안 가운데 하나인 4대강 예산을 3자회담 의제에서 빼자는 여권의 주장은 이해할 수 없는 억지에 불과하다고 반발했습니다.

[정세균/민주당 대표 : 4대강 예산은 대통령 예산이고 그래서 성역이다. 이 성역을 깨뜨리기 위해서는 대통령을 만나야 된다고 하는 것이 우리 민주당의 입장입니다.]

특히 대운하 전초사업인 4대강 사업에 대한 이 대통령의 정치적 결단이 있기 전엔 예산안 계수조정 소위에 참여할 수 없다고 배수진을 쳤습니다.

여권은 연내 처리 방침을 거듭 확인하고 민주당은 강행처리 저지를 공언하면서 예산안을 둘러싼 대치 정국이 중대 기로를 맞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